본문 바로가기
강포졸의 돈버는 시장/강포졸의 블로그 강좌

[티스토리 만들기]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고 수익형 블로그 초기 세팅하는 방법

by 강포졸 2022. 1. 12.
반응형

최근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널리 퍼지면서 티스토리를 통해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후 광고수익을 받으려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만드는 방법과 가장 효과적으로 돈을 벌 수 있도록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초기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만들기]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고 수익형 블로그 초기 세팅하는 방법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인수한 회사인데 최적화가 되면 블로그에 글을 발행하자마자 상위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최적화된 블로그를 많이 만들어두시면 애드센스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겠죠? 티스토리에서 운영할 수 있는 블로그는 5개인데 따라서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메인 블로그 이외에도 다른 서브 블로그들을 운영하시는 것도 수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익형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세팅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으로 광고비를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초기 세팅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사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은 따로 설명할 필요도 없을 만큼 간단하지만 필수적인 과정이므로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티스토리 사이트 접속하기

 

티스토리-시작하기
티스토리-시작하기

 

먼저 티스토리 사이트(www.tistory.com)에 접속을 하신 후에 위 사진에 표시한 바와 같이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회원 가입하기

 

이제 회원가입을 하시면 되는데 모두들 카카오톡 사용하시죠? 티스토리는 다음카카오에서 서비스하는 것으로 카카오 계정이 있으면 해당 계정으로 바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을 클릭하시면 되겠죠.

 

티스토리-회원가입
티스토리-회원가입

 

카카오 계정에 사용되는 이메일이 있다면 '이메일이 있습니다.'를 클릭하고 카카오 계정이 없는 경우에는 '새 이메일이 필요합니다.'를 클릭합니다. 

 

3. 가입 진행하기

 

'이메일이 있습니다.'를 클릭했다면 모든 약관에 동의하시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에 인증메일을 발송하면 됩니다. '새 이메일이 필요합니다.'를 클릭한 경우에는 카카오 계정을 만든 후에 가입을 진행하세요. 

 

여기서 이메일 주소는 티스토리에 로그인할 때 사용되기 때문에 잘 기억해 두셔야 하겠죠?

 

가입을 하실때 닉네임과 블로그 이름 및 블로그의 주소를 정해주셔야 합니다.  

 

4. 블로그 스킨 선택하기

 

블로그 스킨은 어차피 나중에 다시 세팅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기본 상태로 적용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블로그 개설이 완료되었습니다. 

 

5. 블로그 추가하기

 

티스토리는 한 사람이 5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으므로 수익형 블로그를 원하신다면 이 5개의 블로그를 모두 개설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계정관리 메뉴에서 새 블로그 만들기를 클릭하시면 똑같은 방법으로 블로그를 추가로 개설할 수 있습니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세팅하기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블로그를 개설한 이후에는 우리의 목적에 맞는 세팅이 필수적입니다. 여기서 알려드리는 방법은 수익형 티스토리에 최적화된 방법이라 할 수 있으므로 잘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1. 콘텐츠 설정

 

콘텐츠-설정
콘텐츠-설정

 

블로그를 개설한 이후에 블로그에 직접 들어가 보시면 초기 세팅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컴퓨터 화면의 좌측으로 나열되어 있는 부분이 바로 그것인데요.

 

블로그의 왼쪽에 보면 나열되어 있는 목록들 중에 콘테츠 항목의 끝에 있는 설정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콘텐츠 설정을 변경할 수가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설정해 주세요. 

 

글쓰기 시 기본으로 저장할 글 상태는 '공개'로 설정해 줍니다. 

단락의 앞뒤에 공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저작물 사용 허가(CCL)를 '표시합니다'

상업적 이용을 '비허용' 합니다. 

콘텐츠 변경을 '비허용' 합니다.  

 

이렇게 설정을 해 주셨다면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하셔서 변경된 정보를 저장해 주세요. 

 

2. 댓글, 방명록 설정

 

댓글과-방명록-설정
댓글과-방명록-설정

 

다음으로 댓글과 방명록 항목의 끝에 있는 설정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댓글과 방명록에 대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설정해 주세요. 

 

댓글 작성은 '로그인한 사용자만' 가능합니다.

댓글은 '승인 후' 표시합니다.

방명록 작성을 '비허용' 합니다.

방명록은 한 화면에 '10' 개 표시합니다.

 

이렇게 설정하는 이유는 블로그가 이유 없이 공격을 당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 이런 욕설이나 홍보성 글들에 대하여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해서 이와 같은 설정이 필요합니다. 

 

댓글을 승인하기 전까지는 다른 사람들이 댓글을 보지 못하며 또한 로그인하지 않은 모든 사람들이 댓글을 단다면 이런 경우가 너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추적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역시 설정이 끝나면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하셔서 변경된 정보를 저장해 주세요. 

 

3. 스킨 변경

 

스킨변경
스킨변경

 

이제 스킨을 변경해 주시면 되는데요. 왼쪽 꾸미기 항목에서 스킨 변경을 클릭해 주세요. 

 

우리는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므로 빠른 속도가 생명이죠. 북클럽의 경우에는 속도도 빠르고 광고 송출에도 유리한 면이 있어 북클럽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기본적인 SEO에서는 페이지를 불러오는 속도가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디자인이 이쁜 것을 고른다면 속도가 저하될 수 있어요. 

 

수익형 블로그는 스킨이 최대한 단조롭고 못생길 경우에 더 유리하답니다. 이렇게 북클럽에 커서를 올리면 미리보기와 적용이 나오는데 적용을 눌러주세요.

 

4. 스킨 편집

 

스킨편집
스킨편집

 

역시 꾸미기 항목에서 스킨 변경 바로 밑에 스킨 편집이 있는데요. 홈 화면 글수를 10개로 지정해 주시고 목록 구성요소에 목록과 내용이 함께 나오게 해 주세요.

 

5. 사이드바 설정

 

티스토리-사이드바
티스토리-사이드바

 

꾸미기 항목에서 스킨 편집 바로 밑에는 사이드바를 볼 수 있는데요. 이 사이드 바는 블로그 페이지의 사이드에 나타나는 정보들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최근 글과 인기글을 삭제해 주시고 전체 방문자도 삭제해 주세요. 자신의 블로그에서 인기 있는 글이 어떤 글인지를 알게 되면 이를 카피하려는 사람들이 있게 됩니다. 

 

또한 전체 방문자 수가 늘어나게 되면 인기가 많은 블로그라 생각한 분들이 벤치마킹을 하게 되거나 이유 없는 공격을 당할 수도 있으므로 이를 숨겨주시는 것이 좋아요.  

 

이 부분은 상당히 중요한데 같은 내용으로 자기보다 더 질이 좋은 내용의 글을 발행했다고 생각하면 무효클릭 등의 공격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로 인하여 애드센스 계정 정지까지도 될 수 있는 사안이므로 반드시 삭제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6. 모바일

 

모바일웹-설정
모바일웹-설정

 

역시 꾸미기 항목에 보면 모바일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모바일을 클릭하셔서 티스토리 모바일 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해 주세요. 

 

최근에는 PC보다 모바일로 블로그에 들어오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런데 티스토리 모바일 웹 자동연결을 사용할 경우 PC에서 세팅해 두었던 광고 위치나 레이아웃이 변경되어 수익률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 모바일 웹 자동연결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해 주세요.

 

7. 플러그인 설정

 

플러그인이란 일정한 기능을 내 블로그에 자동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역시 블로그 왼쪽 탭에 보시면 꾸미기 다음 항목으로 플러그인이 있답니다. 

 

그러나 플러그인의 경우에 많이 설정해 두면 그만큼 페이지를 불러오는 속도가 느려지지만 블로그 운영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도 있으므로 선택을 잘해주셔야 하는데요. 

 

일단은 반드시 필요한 플러그인으로는 배너 출력, 메타태그 등록, 구글 애널리틱스,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반응형 웹 스킨 이미지 최적화,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 카테고리 글 더 보기 등이 있습니다. 

 

그 외의 플러그인은 여러분이 직접 판단해 보시고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해제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8. 블로그 관리 설정

 

블로그 왼쪽 탭의 가장 아래에 있는 관리에 보면 블로그라고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가장 먼저 블로그 설명을 넣어주세요. 

 

블로그 설명은 너무 길지 않게 내 블로그의 주제가 드러나도록 적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아래로 내려가다 보면 주소 설정란이 있는데 여기서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설정해 주세요. 

 

여기를 숫자로 사용하게 되면 우리가 발행한 글의 주소가 숫자로 나열되어 정리나 분석이 매우 편리하지만 문자로 하게 되면 구글 노출에 더 유리하다는 의견이 있답니다. 

 

그리고 더 밑으로 내려가면 개인 도메인 설정이 있는데 여기서 RSS는 '전체 공개'로 설정하며 공개될 RSS를 '50'개로 갱신합니다 표시할 시간은 'Asia/Seoul' (을)를 기준으로 설정합니다. 

 

이것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와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세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는 열심히 글을 써서 발행을 하고 방문자도 늘려가며 광고수익을 위해서 구글 애드센스 승인도 받아야 하겠죠?

 

다들 힘내시고 절대로 중간에 포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