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포졸의 돈버는 시장/강포졸의 주식세상

[QYLD 분석] 월 1%의 초고배당 ETF. Global X NASDAQ 100 Covered Call ETF 장점과 단점.

by 강포졸 2022. 4. 8.
반응형

오늘은 월 1% 금리로 따지면 12%의 배당금을 유지하고 있는 초고배당 ETF인 QYLD에 대해서 분석하고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YLD의 간략한 소개와 커버드 콜(Covered Call)이란?

QYLD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국 자산운용회사인 Global X에서 만든 ETF로 기본적으로 나스닥100을 통해 운용하는 ETF입니다. 이러한 QYLD의 가장 큰 매력은 고배당과 월배당이라는 점을 들수 있겠는데요. 

 

QYLD-기본정보
QYLD-기본정보

 

QYLD는 약 12%의 배당금을 지급하면서 월배당으로 지급하기에 월 1% 정도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아주 괴물같은 초고배당 ETF이지만 이에 따라 운용수수료가 0.6%로 다소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들은 여기서 QYLD가 이렇게 높은 배당금을 줄수 있는 이유가 궁금하실 것입니다. 그것은 이 ETF의 이름에서와 같이 Covered Call이라는 운용전략 때문인데요. 

 

커버드 콜(Covered Call)이란 콜옵션을 매도하는 것과 동시에 기초자산을 매입하는 행위나 그런 전략을 의미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설명하면 이해하기가 쉽지 않으시죠? 

 

그렇다면 아주 쉽게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유명 브랜드에서 전세계에 한정판으로 출시하는 목걸이를 1억에 출시한다고 합니다. 한정판이기 때문에 이 목걸이는 추후 1억5,000만원까지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물건이었죠. 

 

누구나가 투자의 목적으로 이 목걸이를 사고 싶었지만 한정판이기 때문에 이를 구매할 수가 없겠죠. 그런데 해당 목걸이를 대량으로 구입한 사람이 나중에 이 목걸이를 1억2,000천만원에 구매할 수 있는 증서를 1,000만원에 판매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당신은 1,000만원을 주고 그 증서를 구매하게 됩니다. 그러면 때가 되었을 때 목걸이의 가격이 1억5000만원이 되거나 그 이상이 되면 증서를 이용해서 1억2000만원에 그 목걸이를 살수가 있고 기대와는 다르게 가격이 최초 가격보다 더 떨어진다면 그냥 목걸이 구매를 포기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1,000만원으로 목걸이를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산 것이니 목걸이의 가격이 오르게 되면 시세보다 싼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고 목걸이의 가격이 떨어진다면 1,000만원을 손해보고 구매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반면에 증서를 판매한 자의 입장에서는 목걸이의 가격이 오르더라도 1,000만원의 이익이 되고 떨어지더라도 1,000만원의 이익이 되는 것입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위의 내용이 대략적인 커버드 콜(Covered Call)의 운용전략인데 이렇게 운용하여 벌어들인 금액을 배당금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아주 높은 배당금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죠. 

 

QYLD의 주가 변화와 배당 상세내역 분석

1. 주가변화

 

QYLD는 결론적으로 배당금은 아주 많지만 주가의 변화는 그리 크지 않은 종목입니다. 그렇다면 먼저 QYLD의 주가의 변화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까요? 

 

연도별-주가-변화
연도별-주가-변화

 

위 표를 보면 QYLD가 최초 상장한 2013. 12월 주가는 25.54$였는데 작년인 2021년도에는 22.19$로 약 8년간 3.35$ 하락했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를 수치로 나타내면 8년간 13%정도의 주가 하락이 있었고 이를 평균적으로 환산하면 연간 약 1.6%정도의 주가가 하락하였다는 결과가 되겠네요.

 

위에서 설명드린 커버드콜 방식의 특성상 상승장이라 하더라도 상방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치고 올라가지 못하고 하락장의 경우에는 이를 제어하는 요소가 없어 지속적으로 주가가 빠질 수 있죠.

 

따라서 QYLD의 경우 주식시장의 등락이 급변하게 되면 그리 좋지 못하고 주가가 보합장이거나 안정적으로 천천히 오르는 경우 아주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하락장으로 인하여 빠진 주가가 회복하는 시간도 매우 느리며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조금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을 것 같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QYLD의 괴물같은 배당율은 상당히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죠.

 

2. 2021년 배당 내역

 

2021년-배당내역
2021년-배당내역

 

2021년도 배당내역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2021년 종가기준으로 주당 연 2.8446$가 배당금으로 지급되었는데 세금을 제외하면 연 10.9%라는 어마어마한 수치를 보여주게 되지요.

 

3. 연도별 배당율

 

연도별-배당율
연도별-배당율

 

그렇다면 QYLD의 연도별 배당율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도별로 차이가 있긴 하지만 평균적으로 배당율도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2021년에는 세전 배당율이 약 13%에 달할 정도로 상승하였네요.  

 

4. 실제 수익율

 

그러나 배당금에는 배당소득세를 비롯하여 수수료 등 여러가지 명목으로 차감되는 경우가 많으니 QYLD 1주를 보유했을 때 실제로 배당받는 금액이 얼마인지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021년 종가 기준으로 1주는 22.19$이고 여기에서 세금과 수수료를 제외하면 연간 약 2.8847$를 배당금으로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금리로 변환하면 약 10.3%정도인 것이죠. 

 

그러면 이것이 완전한 수익율이냐? 그렇지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QYLD는 연간 약 1.6%의 상당의 주가의 감소가 있었으므로 이를 감안하여 계산을 하는 것이죠.

 

즉 최초 배당율에서 세금과 수수료를 제외하고 도출된 10.3%에서 주가 감소치인 1.6%정도를 더 빼준다면 실제 수익율이 계산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약 8.7%라는 수치가 나타나게 되는데 즉 연간 주가의 하락치까지 고려했을 때 22.19$의 QYLD 주식을 1주 보유했을 경우 연간 약 1.93$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결과가 도출됩니다. 

 

쉽게 풀어서 설명을 드리면 QYLD를 매수했을 경우 구매비용의 8.7%상당을 실질적인 연간 소득으로 계산을 하시면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계산은 QYLD가 상장된 2013.12월부터 2021년 종가까지의 데이터를 근거로 계산해 본 사안으로 미래의 주가변화 등을 반영한 것은 아니지만 과거의 데이터를 근거로 철저하게 분석을 한 결과입니다. 

 

QYLD 투자전략

QYLD는 이런 엄청난 배당율로 인하여 상당한 매력이 느껴지는 ETF인데요. 그렇다면 이런 QYLD를 어떤식으로 운영해야 할까요? 

 

바로 배당금을 이용한 재투자를 하는 것이죠. 그냥 배당금을 다 써버리거나 그저 거치만 하고 있기 보다는 배당금의 재투자로 그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1. 월 복리적금 전략

 

미국주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셨겠지만 QYLD를 통해 배당받은 것을 다시 QYLD를 추가 매수하는데 사용하는 전략이 있습니다. 

 

이 전략은 여러분들의 생각보다 훨씬 큰 효과를 낼 수 있지만 장기간동안 투자를 해야만 큰 돈을 벌수가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QYLD를 통해 벌어들이는 연간 실제 수익율이 8.7%이며 이 또한 월배당으로 분배해주기 때문에 배당금을 다시 QYLD를 매수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야말로 월 복리적금을 드는 것이라 할 수 있답니다. 그 어떤 금융기관에서도 이런 적금통장은 없죠.

 

내가 100만원을 투자했을 때 이런 방식으로 10년을 투자하면 총 1379431.06원의 수익이 발생하고 20년을 꾸준히 투자하면 4664692.19원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30년을 지속했을 경우 12471606.28원의 수익이 발생하는데 이것은 최초 100만원을 거치해 두고 배당금으로 계속 주식을 매수했을 경우이므로 추가적으로 꾸준히 적립식 투자를 한다면 더 큰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결론이죠.

 

내가 최초 투자한 100만원이 30년이 지나면 약 12배가 상승하여 수익이 발생한다는 결과입니다. 물론 매월 적립식으로 계속 투자를 한다면 수익은 더 빨리 극대화되겠죠.

 

2. 공격적 투자전략

 

그러나 주식을 하는 분들은 조금 더 빠르게 조금 더 효율적인 수익을 얻고자 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따라서 배당금을 다른 공격적 상품에 투자한다면 수익은 더 커질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나스닥을 추종하는 레버리지 상품인 TQQQ에 QYLD의 배당금을 재투자하는 분들도 있는데 저도 일부분은 이 방식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면 장기적으로는 나스닥이나 S&P500이 계속 우상향하고 있는 모습이므로 이러한 전략도 나쁘지는 않다고 보이는데 물론 장기투자로 생각하시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주식시장에서 주식투자 방법은 정해진 왕도가 없다고 하죠. 한 가지 투자방식을 두고 투자 전문가들조차 그 견해가 갈리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투자성향과 계획에 따라 적합한 방법으로 투자하시기를 권해드리는 바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