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산물의 모든 것/수산물 이야기

수산시장에서 호갱 안 당하는 법. 저울 치기, 신종 사기수법 조심하세요.

by 강포졸 2021. 6. 20.
반응형

지난번에 노량진 수산시장과 가락동 수산시장에서 수산물을 싸게 구매하는 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수산시장에서 호갱 당하지 않는 법과 저울 치기 및 신종 사기수법 피하는 법 및 그에 따른 꿀팁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밑에 사진 중 첫 번째는 상인이 들고 있던 바구니에 물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하고 두 번째 사진은 신종 저울 치기 수법으로 바구니와 기둥이 떨어진 상태로 무게를 달아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저울치기-수법들
저울치기-수법

 

1. 호객행위에 흔들리지 말아라.

일부 시장에 가게 되면 호객행위가 매우 심합니다. 이를테면 "머 드시게요?", "몇 명이서 왔어요?", "이거 물건 좋아요."라고 하면서 수조 안에 있는 수산물을 꺼내 보여주곤 하는데 그렇게 되면 일단 소비자 입장에서는 부담이 느껴지게 되죠. 소비자로 하여금 거절하기가 미안한 마음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죠. 그러나 상인들이 수산물을 물에서 꺼내 들고 어떤 행위를 하더라도 여기에 흔들리면 안 됩니다. 정말 마음에 드는 상점이 아니면 과감하게 지나치세요. 전혀 미안해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는 속초 동명항 회센터에 갔을 때 정말 불편했습니다. 지나가는 곳마다 호객행위를 하시더라고요. 오히려 어떤 상인분들은 잠깐 말을 섞고 나서 다른 곳을 구경하러 가면 역정을 내듯 "어디 가요?"라고 다그치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2. 구매할 내역을 미리 정하고 흥정하라.

상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소비자는 수산물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이죠. 그래서 "어떤 게 제일 맛있어요? 3명이 왔는데 뭐 먹어야 할까요?" 등의 질문을 받게 되면 속으로 '봉 잡았다.'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상인들의 입장에서는 곧 죽을 것 같은 생선이나 빨리 처분할 필요가 있는 생선들을 먼저 판매하려고 할 테니 이런 방법은 좋지 않습니다. 

 

물론 다 그런 것은 아니고 일부 상인들에 한해서입니다만 그래서 수산물을 구매할 때는 미리 어떤 종류의 수산물을 얼마만큼 구매하겠다는 계획을 미리 알고 가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돌돔은 Kg에 얼마예요?"라고 물어보시거나 "대광어 4kg 이상 되는 거 있나요?"라는 등으로 구체적으로 물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수산시장에서 판매하는 어종에 대한 시세를 미리 파악하라.

최근에는 수산시장에서 판매하는 어종에 대한 시세가 공개되어 있고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들도 많이 늘고 있습니다. 관련 앱들도 많이 나와 있고요. 그래서 수산시장에 가시기 전에 미리 시세를 어느 정도는 알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상인들이 제안하는 가격이 좋은 가격인지 너무 비싸게 판매하려고 하시는 것인지 알 수 있거든요. 

 

4. 저울 치기 반드시 피하라.

수산시장에서는 대부분 저울에 수산물의 무게를 달아보고 무게에 따라 가격을 책정하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너무 많이 당하는 소비자 분들이 많으신데요. 저울 치기의 수법이 아주 다양합니다. 고전적인 방법부터 신종수법까지 아주 다양한데 저울 치기를 당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 저울에 수산물의 무게를 달 때 손이나 갈고리 등으로 지그시 눌러 무게를 늘리는 수법
  • 뜰채로 고기를 건진 후 이를 그대로 저울에 올려두는 방법(뜰채의 무게까지 계산됨)
  • 수산물을 담아놓은 바구니가 물이 빠지지 않는 바구니로 되어 있어 수산물을 건질 때 물이 들어가 물 무게까지 같이 계산되게 하는 수법
  • 수산물을 담아 둔 바구니의 무게를 빼지 않거나 일부만 빼주는 수법
  • 신종수법으로 전자저울을 쓰는 경우 저울의 한쪽에 기둥이 있고 기둥 위에 무게를 알려주는 전광판이 있는데 상점에서 쓰는 바구니의 높이와 비슷한 곳에 케이블 타이나 비닐 등으로 묶어두고 수산물의 무게를 잴 때 그 밑에 끼워 넣어 무게를 늘리는 수법(위 사진에 표시된 곳을 주의 깊게 봐주세요.) 
  • 무게를 잴 때 상인이 움직이는 생선을 고정시킨다는 의도로 생선을 누르면서 무게를 늘리는 수법
5. 저울 치기 피하는 방법
  • 저울에 무게를 달 때 수산물을 담는 바구니의 무게가 공제되었는지 확인한다. 바구니의 무게는 종류마다 틀리므로 정확하게 바구니의 무게가 공제되었는지 확인해야 하고 일부 상점에서는 예를 들어 바구니의 무게가 1kg 상당인데 그중 일부만을 공제하는 경우도 있으니 정확하게 확인하세요.
  • 바구니 안에 물이 얼마만큼 차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원래 생물이 내포하고 있는 물도 있지만 수산물을 바구니에 담을 때 급하게 집어넣어 물이 딸려 들어가게 하는 수법이니 무게를 잴 때는 꼭 바구니 안에 물이 얼마큼 차 있는지 확인하세요. 일명 물치기라고 불리는 수법입니다. 
  • 수산물의 무게를 잴 때 상인의 손이 어디에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저울 쪽에 손이 있으면 반드시 손을 떼 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 전자저울의 경우 케이블 타이나 천 혹은 비닐 등으로 저울 기둥을 감싸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바구니와 저울의 기둥이 떨어져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이상으로 수산시장에서 호갱 당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고요. 특히 저울 치기는 항상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