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산물의 모든 것/수산물 이야기

피문어와 돌문어 구별법과 차이, 맛있는 문어 고르는 법 확실히 알려 드립니다.

by 강포졸 2021. 6. 21.
반응형

피문어와 돌문어 어떻게 구별하시나요? 

사또님들 혹시 수산시장에서 문어를 구매해 본 사실이 있나요? 그러면 그때 구매했던 문어들이 피문어인지, 대문어인지, 돌문어인지 참문어인지 왜문어인지 알고 구매하셨었나요? 

피문어와 돌문어 그 구별법과 차이를 확실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피문어와-돌문어
피문어와-돌문어

 

우리나라에서 식용으로 쓰이는 문어는 피문어와 돌문어 2종류입니다. 

 

1) 피문어는 정식 학술명이 그냥 문어예요. 우리는 피문어로 많이 알고 있는데 일부에서는 대문어라고도 부르죠. 머리 쪽으로 구불구불한 세로무늬가 있고 연한 붉은 색깔이며 돌문어와 비교했을 때 다리 길이가 긴 편입니다. 문어를 삶고 난 후에 바닥에 세우면 다리에 힘이 없어 넘어지고요. 다 자라면 50kg 이상이 될 정도로 크게 자라는 생물이며 껍질을 잡아당겼을 때 쭉쭉 늘어나는 성질이 있습니다. 동해 쪽에서 많이 잡히기 때문에 속초, 고성, 주문진 등에서 판매하는 문어들이 보통 피문어입니다.    

 

2) 돌문어는 정식 학술명이 참문어입니다. 왜문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피문어보다 더 작고 자세히 들여다보면 주꾸미와 같이 격자모양의 무늬가 보이며 회백색 혹은 검붉은 색으로 피문어와 비교했을 때 다리도 짧고 문어의 껍질을 잡아당기면 잘 늘어나지 않아요. 또한 문어를 삶고 나서 바닥에 세우면 다리가 탄탄하여 그대로 서 있고 동해에서도 일부 잡히긴 하지만 대부분 남해나 서해에서 잡히며 개체수가 피문어보다 더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유튜버들이나 블로거 분들 중에는 피문어를 참문어라고 부르는 분들도 있는 것 같더라고요.

 

피문어와 돌문어 무엇이 더 맛있나요?

사실 입맛은 각자 개인 차이가 있는 관계로 무엇이 더 맛있다고 단정 지어서 말하긴 좀 어려울 수 있으나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피문어를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일단 피문어에서 좀 더 고소한 문어의 향이 잘 배어 있다고들 하시고 저 또한 그렇게 생각하며 단지 식감에서는 조금 차이가 있는데 돌문어는 약간 단단하면서 쫄깃한 식감이라면 피문어는 매우 부드러우면서 쫄깃한 식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드셔 보시면 바로 차이를 느끼실 거예요. 그러나 피문어와 돌문어를 한꺼번에 주문해서 드실 일은 잘 없으시겠죠? 저라면 가격이 더 비싸더라도 피문어를 구매할 것 같습니다. 

 

물론 돌문어도 맛이 상당히 좋습니다만 돌문어의 경우 개체에 따라 향이 없거나 맛이 없는 경우도 간혹 있는데 피문어의 경우 개체별로 그 맛의 차이가 크지 않고 거의 일정하더군요.

 

피문어와 돌문어 중에 뭐가 더 비싼가요?

가격은 피문어가 더 비쌉니다. 일단 개체수부터 피문어보다 돌문어가 많기 때문에 희소성의 원리에 의해서 당연한 것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맛도 우수하고 무게도 많이 나가고 그렇다 보니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문어의 가격이 수시로 변하지만 같은 무게로 비교했을 때 피문어보다 돌문어가 비쌌던 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그러면 둘 중에 어떤 문어를 골라야 하나요?

이것은 직접 문어를 보고 고를 때는 고민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은데 일단 서식지가 완전히 다르고 문어가 잡히는 곳도 다른 곳이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동해 쪽에서 문어를 구매하실 때에는 돌문어가 거의 없을 거예요. 그리고 남해나 서해에서 문어를 구매하실 때에도 피문어는 거의 없을 것이라 생각되는데 만약 동해에서 돌문어를 판매하거나 남해 혹은 서해에서 피문어를 판매할 경우 이를 구매하는 것을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다른 지역에서 공수해 왔을 가능성이 크고 그러면 운송비 등으로 인해서 더 비싼 가격에 안 좋은 품질의 문어를 구매하게 되는 것이죠. 다만 산지가 아닌 수산시장의 경우 예를 들면 노량진 수산시장이나 가락동 수산시장 등에서는 피문어와 돌문어의 가격을 잘 비교해 보시고 취향과 가성비를 고려해 골라 주셔야겠죠.

 

맛있는 문어 고르는 법

 

문어의-생식기
문어의-생식기

 

문어는 피문어든 돌문어든 암컷과 수컷이 존재하는데 암컷이 더 맛이 좋습니다. 그래서 문어를 고를 때는 암컷 문어를 고르는 것이 좋은데 문어가 다들 똑같이 생겼잖아요. 과연 암컷과 수컷을 어떻게 구별할까요? 

바로 생식기의 유무입니다. 수컷 문어는 8개의 다리 중에 1개는 생식기가 달려있는 다리가 있는데 그 다리를 암컷 문어의 머릿속에 집어넣고 생식활동을 합니다. 

따라서 생식기가 없는 문어를 찾아야 하는데 생각보다 아주 간단합니다. 문어 다리가 8개이니 그 8개의 다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대부분은 다리의 끝까지 빨판이 달려있지만 그중 1개의 다리에는 빨판이 끝까지 없는 다리가 있을 수 있고 그 개체는 수컷입니다. 따라서 생식기가 없는 8개의 모든 다리가 끝까지 빨판이 있는 문어를 고르시면 좀 더 맛있게 문어를 드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상으로 피문어와 돌문어 그 맛과 가격, 구별법과 차이점, 맛있는 문어 고르는 방법까지 강포졸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