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포졸 정육점

야외에서 바비큐 할 때 고기 타지 않게 잘 굽는 법, 고기가 타지 않는 불판, 철망 만들기

by 강포졸 2021. 6. 30.
반응형

야외에서 바비큐 할 때 고기를 태우지 않고 맛있게 굽기가 아주 힘들죠? 아주 쉽고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손 갈 것이 별로 없고 고기도 타지 않고 정말 맛있게 익습니다. 고기 타지 않게 잘 굽는 법. 이제 알려드립니다. 

 

야외에서 바비큐 할 때 고기 타지 않게 잘 굽는 법, 고기가 타지 않는 불판, 철망 만들기

얼마 전에 처갓집에 놀러 가게 되었어요. 처갓집은 산골짜기 동네에서도 제일 언덕에 홀로 지어진 집이라 경치가 아주 좋은데요. 원두막이 있어 저녁에 선풍기 틀어놓고 누워 있으면 아주 잠이 솔솔 온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그런 환경에서는 술과 고기가 빠질 수 없다는 거. 다들 공감하시죠? 그래서 처갓집에 갈 때면 항상 고기를 사서 마당에서 구워 먹곤 하는데요. 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고기를 숯불에 굽는다는 것이 그리 쉽지만은 않은 일이잖아요. 그래서 오늘은 불만 피울 줄 아신다면 특별한 기술 없이 정말로 쉽고 간편하게 맛있는 고기 굽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방법 써 보신다면 '유레카'라는 말이 절로 나올 거예요.

 

준비물

특별한 장비 없이 고기를 맛있게 구워 보려고 하는데요. 준비물이 그리 많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마트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1회용 철망, 그리고 벽돌 몇 개와 번개탄, 숯 정도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굳이 바비큐 그릴 등 비싼 바비큐 용품이 전혀 필요 없게 되고 사실 맛도 훨씬 좋습니다. 

 

인터넷에서는 마트에서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을 판매하고 있더라고요. 저도 이참에 대량으로 구매해 둬야겠습니다. 지금까지는 항상 마트에서 철망을 구매했거든요. 마트에서도 그리 비싸다고는 생각되지 않았는데 인터넷 가격을 확인하니 눈이 번쩍 뜨일 만큼 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더군요.

 

벽돌은 굳이 벽돌이 아니더라도 고기를 구울 철판을 안정적으로 받칠 수 있는 어떤 것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저는 그래도 벽돌이 가장 안정적이기도 하고 처갓집에서는 항상 벽돌을 쉽게 구할 수 있어서 벽돌을 사용했습니다. 

 

고기 굽는 순서 및 방법

숯불에-고기-굽는-철망을-올려-둔-모습
숯불에-고기-굽는-철망을-올려-둔-모습

 

1. 먼저 철망이 올라갈 수 있도록 철망 양쪽 끝에 벽돌을 두 장씩 놓고 그 위에 똑같은 규격으로 벽돌을 2장씩 3칸을 쌓아요.

 

2. 벽돌 사이에 고정되어 있는 철망에 번개탄을 피운 후 그 위에 숯을 올리고 불을 피워 줍니다. 이때 토치가 있다면 더 쉽게 불을 붙일 수 있겠죠. 

 

3.  제일 위 벽돌에 고기를 직접 올릴 철망을 올리는데 그 철망을 반으로 살짝 접은 후 또 양쪽을 반대 방향으로 살짝씩 꺾어준 후 벽돌 위에 올려줍니다. 

 

불판에-고기를-올리기-전의-모습
불판에-고기를-올리기-전

 

4. 그 위에 고기를 올리고 구워주면 되는데 이렇게 하게 되면 고기 기름이 직접적으로 숯불에 떨어져 매연이 올라오는 경우도 상당히 적아지고 무엇보다 고기가 잘 타지 않습니다. 직접 해보니 고기에 육즙 또한 가득히 갇힌 상태였으며 너무 맛있게 잘 구워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사실 처음에 설명했던 철망은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철망이 아깝기도 하고요. 저는 항상 고기를 많이 구워 먹다 보니 사용한 철망을 모아 두었다가 저렇게 사용하곤 하죠. 저렇게 하면 숯불의 밑에서도 공기가 통할 수 있으니 더 강력한 화력이 나타날 것이라 생각해서 해 본 것인데 그 전에는 번개탄을 이용해서 그냥 땅에 불을 피운 후 같은 방법으로 고기를 구워 먹었습니다. 그래도 맛은 기가 막히더란 말이죠.

 

저런 식으로 구워집니다. 사실 이건 제가 포스팅 하기 전날 낮에 고기를 구워 먹었을 때 사진인데 고기가 다 굽히고 나서 맛을 한번 봤다가 사진으로 남길 생각도 못하고 흡입해 버려 사진을 찍지 못했습니다. 어쩔 수 없이 그 전날 낮에 고기 구울 때 사진으로 대체했습니다. 

 

고기가-맛있게-구워지고-있는-모습
고기가-맛있게-구워지고-있는-모습

 

사실 이 사진도 고기를 한 차례 흡입한 후 2차로 먹을 때 부랴부랴 촬영한 것입니다. 죄송합니다. 앞으로 좀 더 부지런해지겠습니다. 어쨌든 고기가 골고루 잘 익으면서도 겉이 타지 않는 정말 간단하면서도 기가 막힌 방법입니다.  이것 때문에 집에 있는 바비큐 그릴은 이제 꺼낼 일이 없을 것 같아요. 가지고 다니기도 무겁기도 하고 생각보다 고기가 맛있게 구워지지도 않고요. 

 

맛있게 고기 즐기고 분위기도 즐기기

위와 같이 구워진 고기를 원두막에서 맛있게 먹었습니다. 분위기도 좋고 너무너무 즐거운 하루였던 것 같아요. 앞으로도 절대 고수할 고기 굽는 방법 진짜 한번 해보시면 절대 후회하지 않으시고 비싼 돈 줘가며 바비큐 그릴도 살 이유가 없겠죠.

 

원두막에서-고기-맛있게-먹는-모습
원두막에서-고기-맛있게-먹는-모습

 

저 원두막에서 맛있게 구워진 고기와 함께 소주도 한잔 하면서 날이 어두워지고 폭죽놀이도 해봤습니다. 아이가 너무 좋아해요. 다이소에 팔던데 시골이라 폭죽놀이를 하더라도 누가 뭐라고 할 사람이 없거든요. 

 

폭죽놀이
폭죽놀이

 

저렇게 폭죽놀이도 하면서 술도 한잔하면서 아름다운 밤을 보냈습니다. 지금까지 야외에서 바비큐 파티할 때 고기 타지 않게 잘 굽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생각보다 너무 간단한 방법이라 크게 설명할 게 없지만 주저리주저리 떠들다 보니 글이 길어졌네요. 이제부터는 고기 태우지 마시고 맛있게 구워 드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