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포졸 정육점

코스트코 소갈빗살도 스테이크처럼 맛있게 구워먹을 수 있어요. 소갈빗살 굽는 방법.

by 강포졸 2021. 7. 5.
반응형

코스트코에서 구매한 소갈빗살도 스테이크처럼 구워 먹을 수 있어요. 원래 소갈빗살은 깔끔하게 손질을 한 후에 어슷 썰기로 잘 썰어주고 구워주면 되는데 저는 이번에는 아예 손질을 하지 않고 그냥 스테이크처럼 구워봤습니다. 

 

코스트코 소갈빗살도 스테이크처럼 맛있게 구워 먹을 수 있어요. 

예전에 코스트코에서 본갈비 살을 사서 진공 포장한 후에 한 일주일간을 스테이크만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에 다 포스팅 해 두었죠. 그런데 아들 녀석이 고기가 먹고 싶다고 노래를 부르길래 이번에는 소갈빗살을 한번 사 봤어요. 그런데 갑자기 왜 소갈빗살은 스테이크를 안 해 먹나?라는 생각이 문득 들더군요. 그래서 소갈빗살을 이용해 스테이크 형식으로 구워보기로 했습니다. 

 

사실 코스트코에서 구매하는 덩어리 고기들은 모두 손질이 필요한 고기들이라 이번에 구매한 소갈빗살도 근막과 지방을 손질을 해 주어야 하는데 또 갑자기 드는 생각. 우리가 갈비찜 등을 먹을 때 뼈를 잡고 뜯게 되면 뼈를 둘러싸고 있는 근막이 떨어지면서 깔끔하게 뼈만 남잖아요. 그리고 그 근막에서 극강의 쫄깃함을 느끼며 맛있게 먹는데 왜 갈빗살은 굳이 근막을 다 제거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정말 갑자기 들더군요.

 

그래서 손질하지 않았습니다. 구매한 갈빗살은 손질하지 않고 그대로 구워 봤어요. 대신 스테이크 형식으로 구워 보았는데 결과는 어땠을까요? 너무 맛있었습니다. 역시 코스트코는 고기만 잘 고른다면 실망을 주지 않는 곳입니다. 지금부터 보여드릴게요.

 

참 코스트코에서 덩어리 고기 고르는 법 다들 기억하시나요? 일단 핏물이 고여있지 않은 단단한 고기를 골라야 하는데요. 밑에 링크 걸어둘 테니 다들 좋은 고기만 골라오세요. 

 

코스트코에서 좋은 고기 고르는 법

 

코스트코에서 명품 소고기(본갈비살) 고르는 방법

맛있는 명품 소고기 돼지고기보다 싸게 드시고 싶나요? 이렇게만 하세요. 소고기 맛있는 거 다들 아시죠? 소고기는 영양분도 많고 정말 맛있어서 자주 먹고 싶지만 가격이 너무 부담돼서 자주

kangpojol.tistory.com

 

소갈빗살 스테이크처럼 굽는 방법

1. 갈빗살을 꺼내 핏물을 제거하고 고기의 수분을 최대한 제거해 줍니다. 

 

갈비살의-핏물과-수분을-제거한-모습
갈비살의-핏물과-수분을 제거한-모습

 

원래는 저기 보이는 하얀색 근막과 지방을 제거해 줘야 하는데 서두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는 아무 손질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고기의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서 일단 저렇게 수분을 닦아낸 후에 냉장고에 오픈된 상태로 보관을 하시면 수분이 어느 정도 증발되거든요. 그러면 시어링도 잘되고 마이야르 반응도 잘 나오게 됩니다. 

 

또 한 가지 방법은 고기 위에 굵은소금을 넉넉히 뿌려 두고 상당 시간 기다리세요. 그러면 삼투압 현상으로 고기 표면에 수분이 올라오게 되는데 그때 재빨리 수분을 닦아서 제거해주시고 소금을 탈탈 털어버리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저렇게 핏기와 수분을 제거한 소갈빗살은 너무 길어서 반으로 썰어 주었습니다. 

 

2. 갈빗살에 마리네이드와 시즈닝을 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마리네이드와 시즈닝을 하는 동안 가니쉬로 사용할 식재료들을 다듬고 준비를 해 두었습니다. 

 

미라네이드와-시즈닝중인-소갈비살
마리네이드와-시즈닝-중인-소갈비살

 

소갈빗살의 표면에 올리브유를 듬뿍 부어주고 소금과 후추 혹은 시중에 판매되는 시즈닝을 뿌린 후에 손바닥으로 탁탁 쳐줍니다. 그리고 소갈빗살을 돌려서 다시 한번 같은 과정을 반복해요. 

 

3. 충분히 뜨겁게 달구어진 팬에 올리브유를 충분히 두르고 갈빗살을 올려줍니다. 그리고 약 1분 30초 정도를 기다려 줍니다. 그 이후에 다시 소갈빗살을 뒤집어 1분 30초가량 구워줍니다. 그 이후에 불을 조금 줄인 후에 고기를 다시 뒤집어 약 2분간 구워주고 다시 고기를 뒤집어 약 2분간 구워주면 됩니다. 

 

소갈비살을-굽고-있는-모습
소갈비살을-굽고-있는-모습

 

고기의 수분이 많이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기름이 많이 튈 수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고기를 기름에 튀겨주듯이 기름이 넉넉한 상태에서 구워주면 더 좋긴 합니다만 저는 기름이 아까워서 기름 튀는 것은 조금 감수하고 저질렀습니다. 

 

4. 그다음에 약 10분간 레스팅을 해 줬습니다. 소갈빗살을 레스팅 하는 동안 남은 기름에 가니쉬로 사용할 식재료들을 볶아주었습니다. 

 

레스팅-중인-소갈비살
레스팅-중인-소갈비살

 

튀김 트레이에 레스팅을 해줘야 하는데 레스팅을 할 때 트레이를 뚜껑으로 덮어주시는 것이 좋아요. 저는 사진을 촬영하고 이런 상태라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뚜껑을 연 상태에서 재빨리 촬영을 한 후에 뚜껑을 덮어주었습니다. 

 

 

5. 잘 익은 소갈빗살을 썰어주고 플레이팅 해 주었어요. 

 

접시에-플레이팅한-소갈비살
플레이팅한-소갈비살

 

아들 녀석이 금방 다 먹어버리더군요. 물론 저랑 같이 먹었는데 갑자기 또 먹고 싶다고 해서 한번 더 만들었습니다. 똑같은 과정으로 스테이크를 만들고 나서 이번에는 스테이크 소스까지 곁들여 줬어요.

 

구운-소갈비살에-스테이크-소스를-곁들인-모습
구운-소갈비살에스테이크-소스를-곁들인-모습

 

코스트코에서 사 온 소갈빗살을 하나도 손질하지 않고 스테이크처럼 구워서 먹어봤는데요. 결과는 생각보다 훨씬 맛있었어요. 아들 녀석도 너무 잘 먹었고요. 앞으로도 기회가 되면 여러 부위의 덩어리 고기를 구매하고 손질해서 먹는 과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런데 손질에 전혀 재능이 없거나 손질하기가 귀찮으신 분들은 갈빗살을 사서 저처럼 한번 구워 드셔 보세요. 강추합니다. 

 

지금까지 코스트코에서 구매한 소갈빗살을 손질하지 않고 스테이크처럼 맛있게 구워 먹는 과정에 대해서 포스팅하였는데 어떠셨어요? 조금은 도움이 되셨나요? 앞으로도 여러 가지로 도움되는 강포졸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