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포졸 정육점

코스트코에서 명품 소고기(본갈비살) 고르는 방법

by 강포졸 2021. 6. 8.
반응형

이번에는 정말 맛있고 품질 좋은 소고기를 아주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 텐데요. 강포졸만 따라오시면 일주일 동안 맛있는 소고기 스테이크를 즐길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으실 겁니다. 

 

코스트코에서 명품 소고기(본갈비살) 고르는 방법

여러분 맛있는 명품 소고기를 돼지고기보다 싸게 드시고 싶나요? 바로 수입 소고기를 구매하는 것인데 수입 소고기 중 등급을 알고 맛있는 부위를 잘 골라 구매하시면 정말 명품 소고기의 맛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들 고소기 맛있는 거 다들 아시죠? 소고기는 영양분도 많고 맛도 좋아 자주 먹고는 싶지만 가격이 너무 부담이 되어 자주 먹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인데요.

 

명품 수입 소고기 고르는 법을 잘 알아 두시면 이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네요. 정말 싸고 맛있는 수입 소고기 고르는 방법 이제 알아볼까요?

 

소고기의 등급

위 제목과 같이 소고기에도 등급이 있답니다. 일단은 한우와 수입 소고기가 있는데 이번에는 수입 소고기에 대해서만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한우는 그 가격이 부담이 되어서 싸다고 하더라도 마음 놓고 먹을 수 있을 정도는 아니죠. 따라서 수입 소고기의 등급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까요? 

 

수입 소고기의 수입량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데 그중 미국산 소고기가 50%를 넘어서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가격 또한 상당히 경쟁력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미국산 수입 소고기에도 흔히 마블링이라고 알려진 근내 지방도와 지방 교잡도, 부드러움을 결정해 주는 성숙도, 고기의 색과 근육의 탄력에 따라 8개의 등급으로 나뉘는데요. 

 

가장 좋은 품질부터 프라임 등급, 초이스 등급, 셀렉트 등급, 스탠더드 등급, 커머셜 등급, 유틸리티 등급, 커터 등급, 캐너 등급으로 구분됩니다. 

 

이런 미국산 소고기는 코스트코나 이마트 트레이더스 그리고 일부 정육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는데 당연히 프라임 등급이나 초이스 등급 정도는 구매하셔야 맛도 좋겠죠?

 

명품 소고기 고르는 방법

 

코스트코에서-구매한-본갈비살(중량:2938g,-가격:61669원) data-ke-mobilestyle=
코스트코에서-구매한-본갈비살(중량:2938g,가격:61669원)

 

코스트코에서는 사진과 같이 덩어리 소고기를 많이 판매하고 있는데 강포졸이 구매한 본갈비살은 100g당 2099원 상당으로 가끔 더 싸게 판매하는 경우도 있고 부위별로 가격 또한 다르지만 고기 자체가 매우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고기를 고를 때는 기본적으로 핏물이 많이 없는 상태의 고기를 골라야 합니다. 또한 고기의 탄력이 느껴지는 고기를 골라야 하는데 고기의 한쪽을 들어보았을 때 많이 휘어지지 않거나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단단한 육질이 느껴지는 고기를 골라야 합니다.

 

포장 안에 핏물이 많이 보이는 고기는 그만큼 부패가 빨리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코스트코에서는 여러가지 부위를 덩어리 고기로 판매하고 있으며 저는 이번에는 본갈비살을 고르는 방법 위주로 알려드릴 텐데 다른 종류의 고기도 같은 수준으로 비교하면 되겠습니다. 

 

일단 공통적으로 핏물이 없고 고기가 단단한 것을 확인하였다면 고기의 마블링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위 사진 중 첫 번째 사진은 본갈비살의 안쪽 부분으로 그중 빨간 부분이 갈비뼈가 붙어 있던 부분인데 그 옆으로 마블링이 있는 것이 보입니다. 또한 고기를 옆으로 돌려서 확인하셔도 마블링이 보이는 부분이 있죠.

 

포장이 되어 있고 카메라 상태가 안 좋아서 마블링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데 포장을 벗긴 후에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포장을-벗기고-핏물을-닦아낸-본갈비살
포장을-벗기고-핏물을-닦아낸-본갈비살

 

위 사진은 포장을 벗겨낸 후 핏물을 닦아내고 촬영한 사진입니다. 마블링이 확실히 좋은 것이 보이죠? 참고로 마블링이 보이는 부분이 살치살 부분인데 마블링의 모습이 사선으로 쭉쭉 나 있는 고기가 좋은 고기입니다.

 

포장을 벗긴 후에는 핏물을 완벽하게 제거한 후에 진공 포장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고 부득이하게 핏물이 많이 있는 고기를 구매하시게 되면 집에 오셔서는 바로 핏물을 닦아낸 후 다시 진공 포장하여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같은 종류의 고기 중에서도 구매할 고기를 잘 선택해야 하는 이유

미국산 소고기의 경우 소를 도축하고 가공하는 과정에서 맛있는 부위와 맛없는 부위를 어느 정도 섞어서 대다수의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게 포장하는 식으로는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날 가공하는 소의 부위별로 차례대로 가공하여 포장해서 보내는 것이기 때문에 같은 종류, 같은 가격의 덩어리 고기라 할지라도 그 부위 중 가장 맛있는 부위와 가장 맛없는 부위와의 차이는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고기 중 가장 등 쪽으로 붙은 고기는 소의 머리 부위에서 시작하여 목심, 등심, 채끝, 우둔살로 이루어져 있고 등심 부위 밑으로 갈비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첫 번째인 1 ~ 5번까지의 갈비에 붙어있는 부위가 본갈비살, 6 ~ 8번까지가 꽃갈비살, 9 ~ 13번까지가 참갈비살이라고 하며 갈비살과 등심 사이에 살치살이 붙어 있는 방식입니다.

 

본 갈비살의 경우 부위는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으나 추후 알려드릴 척아이롤 같은 덩어리 고기의 경우는 목심과 본갈비살이 붙어있어 보다 광범위한 부위가 가공되는데 이때는 최대한 목심 쪽 고기보다는 등심 쪽으로 가공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맛의 차이는 생각보다 상당히 많이 나게 됩니다.

 

따라서 덩어리 고기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지만 그중에서 좋은 고기를 고르는 기술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코스트코에서 명품 소고기 본갈비살을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렸고 추후에는 저렇게 덩어리 고기를 손질하는 방법과 맛있게 요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