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산물의 모든 것/일식 주방장

고소하고 맛있는 들기름 간장 문어무침 만드는 방법

by 강포졸 2021. 7. 9.
반응형

저는 문어요리를 할 때는 문어 고유의 향과 맛을 받쳐주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초고추장처럼 그 맛이나 향이 강해서 문어의 참맛을 해치는 양념은 하지 않는 편인데요. 그래서 들기름 간장 문어무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고소하고 맛있는 들기름 간장 문어무침 만드는 방법

예전에 지인으로부터 선물 받았던 자숙 피문어를 진공 포장해서 얼려두었었는데 그게 갑자기 생각나서 문어무침을 해 먹어보았습니다. 저는 원래 기름장 문어무침을 선호하는데 이번에는 간장과 들기름을 베이스로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방송에도 한번 나왔던 방법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저는 저만의 방법으로 한번 요리해 보았습니다. 

 

요리 재료

  • 먹을 만큼의 문어
  • 오이 1개, 당근 반쪽, 쪽파 5단
  • 다진 마늘
  • 국간장과 진간장
  • 맛소금과 설탕
  • 고춧가루와 깨소금
  • 들기름

 

요리 순서

1. 먼저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양념장은 국간장 2숟가락, 진간장 2숟가락, 설탕 1숟가락, 고춧가루 1숟가락, 깨소금 2숟가락, 다진 마늘 1숟가락, 들기름 2숟가락, 소금 약간을 넣고 휘핑 휘핑 섞어 줍니다. 이렇게 만들어 놓은 양념장은 냉장고에 넣고 숙성을 시켜줍니다.

 

2. 다음으로 문어와 같이 무칠 야채들을 썰어줍니다. 오이는 길게 어슷썰기 한 후 채 썰어 주었고 당근도 같은 방법으로 채 썰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쪽파는 쫑쫑 썰어서 담아 주었고요. 저는 집에 야채가 남은 것이 별로 없었고 마음이 급해서 더 넣지 못했는데 양파나 고추 같은 재료들도 들어가면 좋겠지요? 야채는 개인 기호에 맞게 추가하셔서 드셔도 됩니다.

 

들기름-문어무침-양념장과-야채를-썰어놓은-모습
들기름-문어무침-양념장과-야채를-썰어놓은-모습

 

3. 이제는 문어를 손질해 줍니다. 피문어의 경우 문어가 크면 껍질이 질겨서 씹어 삼키는 것이 곤란할 수가 있기 때문에 문어의 껍질을 제거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 저는 문어의 껍질도 좋아해서 문어의 껍질을 벗기고 난 후 껍질은 따로 작게 썰어서 문어와 같이 담았습니다. 

 

4. 썰어낸 문어는 야채를 담아둔 볼에 담아주고 냉장고에서 숙성 중이던 양념장을 꺼내 줍니다.

 

냉장고에서-숙성된-양념장을-꺼낸-모습
냉장고에서-숙성된-양념장을-꺼낸-모습

  

 

5. 양념장을 재료에 어느 정도 붓고 조물조물 무쳐줍니다. 이때 무칠 문어와 야채들의 양을 고려해 간이 맞도록 양념장도 조절하며 넣어야 합니다. 저는 저도 모르게 양념장을 모두 쏟아부어버리는 실수를 했습니다. 

 

문어와-채소들에게-양념장을-투하한 모습
문어와-채소들에게-양념장을-투하한 모습

 

6.  문어를 접시에 담고 그 위에 양념에 버무려진 채소들을 올려주면 고소하고 맛있는 들기름 간장 문어무침이 완성이 됩니다. 

 

문어무침을-접시에-담아-낸-모습
문어무침을-접시에-담아-낸-모습

 

총평

저렇게 야심 차게 만들어 본 들기름 간장 문어무침을 완성하고 먹어봤는데 이런 역시 아까 양념장을 다 털어 넣었던 것이 실수였습니다. 너무 짰어요. 물론 먹을 수 없을 정도는 아니었는데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우리들은 모두 내가 만든 요리가 좀 더 완벽해지는 것을 바라잖아요? 그래서 특단의 조치를 취해 봤습니다. 집에 있는 추가할 야채들이 있는지 찾아보다가 파프리카가 있는 것을 발견하고 파프리카를 썰어서 추가해 주었습니다. 다시 섞어주지 못하기 때문에 파프리카를 잘라서 문어무침과 곁들여 먹었는데 그랬더니 간이 좀 맞아지더라고요. 

 

여러분들도 양념장을 투하할 때는 반드시 중간에 간을 보시면서 알맞은 양을 투하해 주셔야 해요. 그래도 맛은 너무 좋았습니다. 어느 순간 맥주가 옆에 와 있더군요. 

 

문어무침에-파프리카를-추가한-모습
문어무침에-파프리카를-추가한-모습

 

맥주와 함께 먹다 보니 좀 부족한 듯해서 홍게 라면도 끓여버렸습니다. 밤에 먹는 야식은 사람의 절제력을 상실케 하죠. 

 

홍게라면
홍게라면

 

간단하게 먹고자 했던 야식인데 햇반까지 돌려가며 정신없이 먹어버렸네요. 물론 맥주도 저기 보이는 1캔이 전부가 아니라는 거 짐작 가시죠? 저는 맥주나 소주도 박스로 구매해서 보관해 두고 먹거든요. 얼마나 배가 부르던지 정말 먹고 나서는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들기름 문어무침 맛이 좋았어요. 

 

지금까지 고소하고 맛있는 들기름 간장 문어무침을 만드는 방법을 공유해 보았는데요. 참고로 이번 요리도 아주 맛이 좋았긴 한데 저는 개인적으로 예전에 포스팅했던 기름장 문어무침이 더 좋았던 것 같아요. 링크 달아드리겠습니다. 한번 참고해 보세요. 이상으로 강포졸이었습니다. 

 

기름장 문어무침

 

문어 맛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문어요리, 고소하고 담백한 기름장 문어무침

문어 맛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문어요리, 고소하고 담백한 기름장 문어무침 만드는 법 일반적으로 문어무침을 드시는 분들은 초고추장에 버무리는 초무침을 생각하실 텐데요. 개인적으로 문어

kangpojo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