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 이야기

교통 벌점 깍아주는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지금 당장 신청하세요.

by 강포졸 2021. 7. 27.
반응형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운전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내용이지만 운전을 하지 않으시더라도 자동차 운전 면허증이 있으시다면 나중에라도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이 글을 보시고 꼭 신청하셔서 혹시라도 나중에 벌점을 부과받게 되시면 벌점 감면받아 보세요.

 

교통 벌점 깎아주는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지금 당장 신청하세요.

운전을 하다 보면 고의가 아니더라도 교통법규를 어기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범칙금이나 과태료를 내는 비용도 매우 아까운 것이 사실이지요. 그러나 더 큰 문제는 벌점인데요. 벌점이 쌓이게 되면 면허정지나 면허취소까지 당할 수 있는데요.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란?

국민들의 교통법규 준수 의식을 고취시키고 평소 교통법규를 잘 지키는 분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서 2013년에 만들어져 지금까지 시행되고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인데요. 이것은 운전자가 교통법규를 잘 지키고 사고를 내지 않겠다는 서약을 한 다음 1년 동안 이를 잘 유지하면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제도입니다.

 

마일리지는 1년 동안 10점이 쌓이게 되는데요. 1년 동안 범칙금이나 과태료 등을 낸 사실이 없고 경미한 교통위반도 없는 경우 10점의 마일리지가 쌓이게 되는데 자동차 운전면허를 취득한 이후에 운전을 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이런 마일리지가 꽤 많이 쌓이게 되겠죠. 그럼 쌓인 마일리지를 나중에라도 벌점을 부과받을 때 벌점을 상쇄시킬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마일리지가 쌓이게 되면 언제 받을지 모르는 벌점을 감면받는 데 사용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음주운전의 경우 벌점이 100점이고 중앙선 침범은 30점, 신호 지시 위반은 15점의 벌점을 부과받게 되지만 마일리지가 적립되어 있다면 그만큼의 감면이 가능한 것이죠. 그렇게 되면 혹시라도 면허취소나 면허정지 처분을 받게 될 경우에 이를 피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신청 조건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 조건은 운전면허를 가진 모든 분들에게 해당됩니다. 따라서 지금 당장 운전을 하지 않으시더라도 신청을 해 두시면 나중에 운전을 하게 될 경우 뜻밖의 혜택을 받으실 수 있다는 것이죠.  반드시 신청을 해야만 혜택이 적용되기 때문에 오랜 기간 무사고이거나 벌점을 한 번도 받지 않은 분들이라 하더라도 신청한 사실이 없다면 마일리지는 쌓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 면허증을 보유하고 있으나 운전을 하지 않으시는 경우 그냥 신청만 해 두시면 계속해서 마일리지는 쌓여갈 것이고 나중에 위급한 상황에서 마일리지를 쓸 수 있으시니까 기본적으로 신청을 해 두시는 것이 좋겠죠?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신청방법

1. 오프라인 신청

 

일단은 온라인 신청과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한데요. 오프라인 신청 시에는 가까운 경찰서나 지구대 파출소에서도 신청이 가능하시기 때문에 언제든지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지구대나 파출소에는 주야간에 모두 근무를 하고 있으니 주간에 시간이 없으시더라도 신청이 가능하신 것이죠. 

 

2. 온라인 신청

 

경찰청-교통-민원-24
경찰청-교통-민원-24

 

온라인 신청은 아주 간단합니다. 일단 경찰청 교통민원 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착한 운전 마일리지라는 로고가 보이며 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위 사진에서 빨간색 동그라미로 표시해 두었죠?

 

클릭을 하시면 로그인 화면이 나오게 되고 로그인을 하셔야 하는데요. 이때 공인인증서뿐만 아니라 디지털 원패스 로그인이 가능하며 디지털 원패스 로그인은 여러 전자정부 서비스를 하나의 아이디로 로그인할 수 있는 것이므로 다른 정부 서비스 이용에도 같은 아이디로 간단하게 로그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어쨌든 로그인하고 나시면 자동으로 성명, 생년월일, 면허번호, 서약기간 등이 들어간 서약서가 나오게 됩니다. 

 

서약서의 이름 옆에 신청이라는 버튼이 나오는데 그 신청이라는 버튼을 누르시면 신청이 완료된 것입니다. 저도 한번 확인해 보니 저는 2020. 09. 14. 이미 신청을 해 놓은 상태였어요. 이미 마일리지는 20점이 쌓여 있었고요. 성명과 생년월일 등은 원래 표시되어 있었는데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가렸어요.

 

안전-운전-마일리지-신청여부-확인
안전-운전-마일리지-신청여부-확인

 

마일리지 적립 유지조건과 혜택

이러한 서약을 하고 난 이후에 마일리지가 계속 쌓일 수 있게 하는 조건이 있는데요. 먼저 1년 동안 교통사고를 비롯한 교통법규 위반 내역이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통법규 위반은 운전면허 취소나 정지와 같은 중과실에서부터 신호 위반이나 불법주차와 같이 경미한 법규위반으로 범칙금이나 과태료 등의 처분도 받으시면 안 됩니다. 

 

어쩔 수 없이 벌점을 받아서 벌점의 합이 40점이 되면 면허가 일정기간 정지되는데요. 만약에 4년 동안 40점의 마일리지를 쌓아 두셨다면 벌점이 0점으로 깎이게 되는 것이죠.  

 

또한 중과실로 인하여 벌점을 한 번에 아주 많이 받아 면허가 바로 정지가 되시더라도 면허정지 일수에서 마일리지 10점당 10일을 빼주기 때문에 마일리지가 많으면 그만큼 면허정지 기간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장롱면허인 분들도 신청방법이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지금 당장 신청해 보세요. 혹시 모를 미래에 대비한다는 마음으로 당장 신청하셔도 손해 보는 일은 없으실 겁니다. 만약에 교통사고나 나거나 교통법규 위반을 하게 되어 서약한 내용을 못 지킨 경우에도 그로 인한 손해는 전혀 없기 때문에 무조건 신청하셔야겠죠? 다만 그러한 위반내역이 존재하게 되면 다시 같은 절차로 신청하시면 되기 때문에 하지 않으시면 손해입니다.

 

지금까지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신청을 하지 않으면 마일리지 적립 혜택도 없으니 이 글을 읽는 바로 이 순간 즉시 신청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버님과 어머님 주변에 운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하셔서 모두 모두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적립하세요.

 

썸네일
썸네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