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 이야기

취업 관련 국비지원 받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자격증 취득하세요. 지원자격과 발급 혜택, 신청 방법 알려드려요.

by 강포졸 2021. 7. 2.
반응형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는 구직자들 중 취업 및 창업을 위하여 직업훈련을 하고자 하는 분들께 국비를 지원하여 실시하는 훈련 제도라 보시면 됩니다. 개인별 상담을 통해 심사에서 통과하여 대상자가 되시면 국비지원으로 훈련과정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취업 관련 국비지원받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자격증 취득하세요. 지원자격과 발급 혜택, 신청 방법 알려드려요.

현재 창업을 준비하거나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발급일로부터 5년 동안 최대 500만 원의 직업능력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데 지금 그 지원자격부터 발급 혜택과 신청방법까지 한 번에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이런 혜택을 통해 자기 계발에 이용할 수도 있지 않겠어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수강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이 엄청나게 많으며 학원에서 강의를 들으면서 자격증도 하나씩 취득해 두면 국비로 학원 다니면서 자격증도 따고 장려금 등도 지원받고 자기 계발도 되고 이거야 말로 1석 3조 아니겠습니까?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자격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지원자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구직신청을 한 만 15세 이상의 실업자 (워크넷(www.work.go.kr)에 로그인한 후 구직등록을 해야 합니다.)

2. 우선 지원대상 기업의 고용보험에 가입된 근로자(우선 지원대상 기업 해당여부는 고용노동부(1350)에 문의하면 알 수 있습니다.)

3. 기간제 근무자, 파견 근무자, 단시간 근로자

4. 월평균 소득액이 300만 원 미만인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

5.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재학생 중 대학교에 입학하지 않을 예정인 자

6. 대학 졸업예정자, 군 전역예정인 중장기 군복무자, 결혼이민자, 이주 청소년

 

여기서 우선 지원대상 기업이라 함은 고용보험법상 고용안정과, 직업능력개발사업을 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기업을 의미하는데 잠깐 예를 들면 상시 근로자 500명 이하의 제조업, 상시 근로자 300명 이하의 광업, 건설업, 운수업, 서비스업 등이 포함되므로 대기업이나 특별히 규모가 큰 기업이 아니라면 대부분 해당될 것으로 보이며 고용노동부 상담센터(1350)에 전화하여 내선번호 1번을 누르고 물어보시는 것이 가장 좋겠네요.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혜택

구직자(실업자, 재직자) 등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발급일로부터 5년 동안 최대 500만 원 상당의 직업능력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데 자세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일반 실업자 등은 훈련비의 45 ~ 85%가 지원됩니다. 

2. 국민 취업제도 참여자들은

  • 제2 유형 중 청중장년 등은 훈련비의 50 ~ 85%를 지원받습니다. 
  • 제1 유형 및 제2 유형 저소득층(특정계층)은 훈련비의 전액 또는 80%를 지원받습니다.
  • 근로장려금 수급자는 훈련비의 72.5% ~ 92.5%를 지원받습니다. 
  • 국가기간 전략사업 직종 훈련 과정은 훈련비의 전액을 지원받습니다.  (200 ~ 300만 원 범위 내) 
  • 실업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등이 140시간 이상의 과정을 수강한 경우 월 출석률이 80% 이상일 때  월 최대 11만 6,000원의 훈련장려금을 지급하는데 2021년에는 한시적으로 최대 30만 원을 지급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란?

 

국민취업지원제도로 300만원 지원금 받고 취업하자.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자격 및 방법

최근의 실업률이 너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죠? 어려운 시기에 300만 원의 취업지원금을 지급하고 취업을 도와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국민취업지원제도인데요. 오늘은 그 신청자격과

kangpojol.tistory.com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불가 조건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를 통해 많은 자금이 사용되는 관계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이 불가한 조건이 있으며 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2. 졸업예정자 이외의 재학생

3.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4. 45세 미만의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대기업 근로자 

5. 월평균 소득이 300만 원 이상인 특수형태 근로자

 

이상의 조건에 포함되는 분들은 아쉽게도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을 수가 없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1. 먼저 직업훈련 포털인 HRD-Net(https://www.hrd.go.kr/)에 접속하여 회원 가입하고 로그인해 줍니다. 

 

2. '국민내일배움 카드 신청' 탭으로 들어가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하러 가기'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동영상을 시청해야 한다는 안내문이 나올 것입니다. 

 

3. 안내문에서 '훈련과정 검색 바로가기'를 선택하고 훈련정보를 검색하여 관심 있는 훈련과정에 '관심 등록' 해 줍니다. 그리고 다시 돌아와서 '교육 동영상 시청 바로가기'를 눌러준 후 교육 동영상을 시청해야 합니다. 교육 동영상은 총 11개 챕터로 구성되어 있고 이를 반드시 완료해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4. 동영상을 그냥 넘기는 기능은 없으나 중간에 끊겼을 때는 이어 보기가 가능하며 이렇게 모든 교육 동영상을 시청하고 나면 시청 완료 확인 버튼을 누르고 왼쪽에 있는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을 클릭합니다. 

 

5. 안내문에 동의 체크 및 확인을 누른 후 신청인 정보를 작성하고 실물 카드정보를 선택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농협이나 신한카드와 제휴되어 있으므로 이 둘 중 하나만 선택을 하시고 그 외 다른 정보도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가 좀 더 빨리 처리된다고 하네요. 

 

6. 장려금 수령 계좌정보에는 수강료를 환급받을 계좌를 기재하고 그 외 제출서류는 소득증명 등 첨부서류가 있다면 첨부하는데 부족한 부분은 따로 연락이 오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도 상관이 없고 아니면 관할 고용센터에 전화하여 문의하시면 됩니다. 

 

7. 훈련 탐색과정 란에서 우측 하단에 '훈련과정'을 누르면 최초 관심 등록했던 훈련이 나오는데 훈련선택을 해 주시면 됩니다. 카드 발급 이후에 관심 등록했던 훈련과정이 아닌 다른 훈련과정을 수강해도 되니까 크게 신경 쓰시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그다음에 신청 관할관서를 선택한 후 다음으로 넘어가면 신청자격확인 및 신청화면이 나오고 해당사항에 대하여 체크합니다. 이 항목에서 하나의 항목이라도 '예'라는 답변이 되면 카드 발급 대상에서 제외될 수가 있습니다.  

 

8.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되면 신청내역이 나오는데 이게 정상적으로 신청서가 제출된 것입니다. 승인이 되면 문자로 통보가 오게 되는데 통보 문자를 받게 되면 카드 수령을 우편으로 받겠다고 선택했을 경우는 약 1 ~ 2주가 걸리며 은행을 방문하여 수령하겠다고 선택했을 경우 신분증과 발급확인서를 출력하여 은행으로 가시면 됩니다. 발급확인서는 직업훈련 포털에 로그인하여 My서비스로 들어가서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다시 들어가서 신청내역에 보면 발급확인서 출력 버튼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자격과 발급 혜택,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총 출석률 80%를 만족하지 못하면 전체 지원금액에서 일부가 차감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썸네일
썸네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