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산물의 모든 것/일식 주방장

[새우찜] 냉동 흰 다리 새우 활용법 / 냉동 새우 제대로 찌는 법

by 강포졸 2022. 2. 18.
반응형

오늘은 냉동실에 보관되어 있는 냉동 흰 다리 새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냉동 새우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오늘은 냉동 새우를 제대로 찌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새우찜] 냉동 흰 다리 새우 활용법 / 냉동 새우 제대로 찌는 법

늦은 밤 갑자기 맥주 한잔이 마시고 싶어서 괜스레 냉장고 문을 열었다 닫았다 할 때 냉동실에 보관된 새우를 발견한다면 두 손 머리 위로 들고 외치세요. 유레카!!!

 

저 또한 시원한 맥주 한잔이 그리워 안주거리로 무엇을 먹을까 하고 냉동실을 뒤지던 중 언제부터 얼려 두었는지도 모를 꽁꽁 언 냉동 흰 다리 새우를 발견하고 '유레카'를 외쳤습니다. 

 

이번에는 오래된 냉동 흰 다리 새우를 맛있게 쪄 먹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 예전에도 냉동 흰 다리 새우 쪄 먹는 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링크로 달아드릴 테니 한번 비교해 보시는 것도 재미있을 거예요.

 

냉동 흰 다리 새우 찜 맛있게 먹는 방법. 손질부터 찌는 법까지 완벽하게 알려드립니다.

 

냉동 흰다리 새우 찜 맛있게 먹는 방법. 손질부터 찌는 법까지 완벽하게 알려드립니다.

가을에 대표 수산물이면서 강포졸이 10월에 드시는 것을 추천했던 흰다리 새우는 활어 상태에서 요리해 드시는 것이 가장 좋지만 흰다리 새우를 먹고 싶을 때마다 살아있는 새우를 구매할 수는

kangpojol.tistory.com

 

냉동 흰 다리 새우 해동 및 요리

냉동실에 꽁꽁 얼어있는 흰 다리 새우를 꺼내 보았는데요. 상태가 그리 좋아 보이지는 않았어요. 아마도 예전에 지인이 보내주신 생물 흰 다리 새우를 먹고 남은 것을 냉동실에 보관해 두었다가 깜빡하고 시간이 오래 지난 것 같네요.

 

껍질 일부분이 검게 변해 있었지만 특별히 역한 냄새는 나지 않았어요. 이 새우를 그대로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이렇게 새우를 씻어주다 보면 서로 붙어있던 것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렇게 씻어주기만 하면 끝입니다. 씻어주면서 해동이 다 되어 버렸네요. 위 링크에는 다음에 흰 다리 새우찜을 하게 되면 맥주에 찌겠다고 했는데 집에 맥주가 남아 있는 것이 별로 없어서 다음 기회로 미루었습니다. 

 

해동한-냉동-흰다리-새우
해동한-냉동-흰다리-새우

 

그리 많지 않은 양의 해동된 새우를 찜기에 넣고 쪄 줍니다. 지난번 시간에는 미리 새우의 내장을 모두 제거해 주었지만 이번에는 너무 급한 마음에 새우 내장은 새우를 찐 후에 제거하고 먹기로 했습니다. 

 

먼저 찜통 역할을 할 냄비에 물을 채우고 소주를 한 잔 부어줍니다. 그 위에 해동이 끝난 새우를 찜기에 담고 뚜껑을 덮어줍니다. 그리고 불을 올려주세요. 

 

새우찜
새우찜

 

강력한 화력으로 15분 정도를 쪄 준후 뚜껑을 열지 말고 약 5분 정도 뜸을 들여 줍니다. 그리고 접시에 옮겨 주시면 맛 좋은 새우찜이 완성되는 것이죠. 

 

흰다리-새우-라면
흰다리-새우-라면

 

이렇게 냉동 새우를 찌고 나면 새우를 진 찜통에 새우 육즙이 빠지게 되는데요. 그 물에 포함된 소주의 알코올 성분은 이미 증발되고 없을 테니 라면을 끓여주세요. 그러면 진한 향의 흰 다리 새우 라면이 완성됩니다. 

 

라면이 끓을 때는 거품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데 거품은 최대한 걷어서 버려 주시기 바랍니다. 라면 맛이 정말 끝내줍니다. 새우 육수 절대 그냥 버리지 마세요.

 

맥주와-흰다리-새우찜
맥주와-흰다리-새우찜

 

시원한 맥주와 흰 다리 새우찜 그리고 흰 다리 새우 라면이 완성되었습니다. 너무 기다리던 순간이죠. 

 

맥주-거품
맥주-거품

 

캔맥주의 뚜껑을 따자 거품이 일어나는군요. 너무나 시원하고 맛있는 맥주까지 완성이 되었습니다. 

 

오동통한-흰다리-새우
오동통한-흰다리-새우

 

오동통한 흰 다리 새우 한 마리를 앞 접시에 올려두고 손질을 시작해요. 머리를 따고 껍질을 벗기고 내장을 제거하면 오동통하고 맛있는 새우살이 나타납니다. 

 

잘-손질한-흰다리-새우
잘-손질한-흰다리-새우

 

잘 손질한 흰 다리 새우는 살이 많이 차 있어 한입 베어 물면 그 육즙과 향이 그대로 나타나네요. 처음 냉동 상태일 때 그리 상태가 좋아 보이지 않았지만 이렇게 찌고 나니 맛으로는 생물과 전혀 구분하지 못할 것 같아요. 

 

다음에는 맥주로 새우 찌기 한번 도전해 봐야겠습니다. 이번에는 맥주가 너무 부족해서 맥주로 찌기는 스킵했답니다. 지금까지 냉동 흰 다리 새우 활용하는 법으로 냉동 새우 제대로 찌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가끔 술안주가 필요할 때 우리 집 냉동실은 숨은 보물창고 같은 곳이죠. 앞으로도 한번 잘 찾아봐야겠어요. 무엇이 될지 모르겠지만 술안주로의 멋진 변신을 기대하며 오늘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