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산물의 모든 것/일식 주방장

[피조개, 피꼬막] 피조개 삶는 법 및 줄무늬 전갱이와 보리숭어 회, 대게 한 상 차림

by 강포졸 2022. 8. 7.
반응형

오늘은 아는 지인분이 꼬막 중에 가장 큰 피꼬막을 보내주셨어요. 피꼬막만 온 것이 아니라 자숙 대게도 보내주셨는데요. 피꼬막과 대게가 있으니 한상 차림을 결심하고 가락동 수산시장에서 줄무늬 전갱이와 보리숭어를 좀 사 왔습니다. 

 

피꼬막이 메인인 만큼 피꼬막 맛있게 삶아서 손질하고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피조개, 피꼬막] 피조개 삶는 법 및 줄무늬 전갱이와 보리숭어회, 대게 한상 차림

지인분께서 보내주신 피꼬막은 선도가 아주 좋은 상태로 배송이 되었는데 크기도 만족스럽고 상당히 상태가 양호했던 것 같아요.

 

피조개-크기-비교
피조개-크기-비교

 

피꼬막을 받은 후 숟가락으로 크기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피고막은 대체적으로 큰 사이즈였는데 숟가락의 머리 부분보다 조금 더 큰 것도 있었어요. 

 

피꼬막을 삶기 전에는 먼저 껍질에 이물질 등을 간단하게 제거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집에서 사용하는 솔을 이용해서 껍질을 문질러서 대충 씻어줍니다. 

 

피조개-삶는법
피조개-삶는법

 

피꼬막은 일반 꼬막과 비교해서 크기가 상당히 큰 편인데 선도가 아주 좋은 것은 회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꼬막류 등은 안에 뻘 등이 많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해감을 하는 것이 필수적인데요. 

 

해감은 깨끗이 씻은 피조개를 찬 물에 담가준 후 소금을 뿌려주세요. 그리고 쇠숟가락을 한두 개 정도 같이 담가 주신 후에 검은색 비닐봉지로 위를 덮어주시고 반나절만 기다리시면 됩니다. 

 

피조개-한-방향으로-저어주는-모습
피조개-한-방향으로-저어주는-모습

 

피조개의 해감이 끝나게 되면 물을 팔팔 끓인 후에 피조개를 넣어주시는데요. 피조개를 삶을 때는 뚜껑을 열어두고 삶으시는 것이 좋고 약간의 식초와 청주를 넣어주시면 좋아요.

 

뚜껑을 열어두고 삶는 이유는 비린내를 날려버릴 수 있기 때문이죠. 피조개를 삶는 시간에 대해서는 사람들마다 기준이 다 틀리긴 하지만 저는 약 10분이 넘도록 삶지는 않습니다. 

 

너무 오래 삶으면 질겨서 먹기가 힘들어요. 피조개를 삶을 때는 한쪽 방향으로 계속 저어주면서 삶아주시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자숙-피조개
자숙-피조개

 

피조개를 다 삶아내고 나면 껍질을 벗겨 주셔야 되겠죠? 그런데 피조개가 너무 크다 보니 해감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안에 이물질이 꽤 보였어요.

 

피조개-손질중인-모습
피조개-손질중인-모습

 

이때는 피조개 삶은 물에 다 삶아진 피조개를 한 번씩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후에 흐르는 물에 다시 한번 깨끗이 씻어주시면 아주 깔끔하게 드실 수가 있죠.

 

자숙-피조개
손질이-완료된-피조개

 

손질이 완료된 피조개를 깨끗하게 씻어서 접시에 담아냈습니다. 

 

잘-익은-피조개
잘-익은-피조개

 

피조개가 적당하게 아주 잘 익어서 정말 맛이 좋았는데요.

 

피조개-확대한-모습
피조개-확대한-모습

 

이물질이 전혀 보이지 않는 모습이 보이시죠? 먹는데도 이물감은 전혀 없었고 질기지도 않고 부드러운 것이 아주 맛이 좋았답니다. 

 

피조개-먹는-모습
피조개-먹는-모습

 

적당한 탄력에 부드러운 식감도 느낄 수 있었고 무엇보다 꼬막의 강력한 감칠맛이 입안에 확 들어오는 것이 생각보다 훨씬 맛이 좋았답니다. 

 

자숙-대게
자숙-대게

 

지인께서 같이 보내주신 자숙 대게인데요. 일단 대게를 보니 살이 아주 많이 차 있을 녀석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네요. 대게를 포함하여 갑각류는 탈피를 하게 되는데 탈피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녀석들은 살이 많이 차 있지 않아요.

 

탈피 이후 시간이 많이 지나게 되면 갑각류의 껍질이 조금 지저분해지는 경향이 있지만 그만큼 살은 많이 차 있을 확률이 높죠.

 

대게-분리한-모습
대게-분리한-모습

 

대게 다리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대게가 2마리였기 때문에 그 양이 넉넉하지는 않았지만 비싼 대게는 맛만 보는 것으로 하고 나머지로 포식해야겠죠?

 

대게-다리-수율
대게-다리-수율

 

역시 예상이 맞았습니다. 수율이 아주 좋네요. 이 정도면 거의 90% 이상의 수율이 되겠죠? 

 

대게-다리-살
대게-다리-살

 

대게 다리살을 한번 발라보았습니다. 통통한 다리살은 감칠맛도 뛰어나고 너무 맛이 좋아서 정말 한 몇 마리는 더 먹을 수 있을 것 같았어요.

 

대게-다리-살
줄무늬-전갱이와-보리숭어-회

 

피조개와 자숙 대게로 어느 정도 입맛을 돋게 한 후에 가락시장에서 구매한 줄무늬 전갱이와 보리숭어를 회로 떠 보았습니다. 

 

줄무늬-전갱이-회
줄무늬-전갱이-회

 

너무 바빠서 회 뜨는 모습을 촬영하지는 못했지만 이 녀석들은 모두 제가 회로 뜬 것들이죠. 이번에는 야외에서 먹기로 하고 작은 캠핑용 테이블을 펴고 음식을 차려보았는데요.

 

위 사진은 줄무늬 전갱이 회입니다. 역시 여름 대표 횟감인 줄무늬 전갱이는 말이 필요 없이 그 맛이 아주 기가 막힙니다. 

 

보리숭어-회
보리숭어-회

 

보리숭어도 한번 썰어보았는데요. 새빨간 혈압육이 아주 먹음직스럽게 생겼죠? 사실 보리숭어는 여름철이 산란철이라 그리 맛이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가성비 하나는 끝내주기 때문에 한번 골라봤습니다. 

 

사실 맛도 그리 못 먹을 정도는 아니기에  이번 한상 차림은 정말 만족스러웠네요. 여러분들도 집에서 한상 차림 해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반응형

댓글